무선 인터넷 요금 이대로 좋을까? - 인터넷 종량제 시즌2
오늘도 인터넷 발전을 위해 각계 각층에서 노력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지난번 인터넷 종량제와 관련된 서명운동에 참여해주신 28만명의 네티즌 여러분들과 각종 활동에 도움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비씨파크(//www.bcpark.net)와 저에 대한 소개는 이전 인터넷 종량제 기사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
인터넷 종량제 특집기사 : //www.bcpark.net/bbs/206884
인터넷 종량제 반대 서명운동 : //www.bcpark.net/bbs/258750
서론
초고속 인터넷 보급된지가 어느덧 10년이 되어갑니다. 케이블모뎀 ADSL시대도 지난지 오래고, VDSL을 넘어 이제는 광랜이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으로는 네스팟 서비스가 주춤거리다가, 정부에서는 와이브로를 들고 나왔지만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이 시점에서 이동통신 서비스의 최강자 SKT와 KTF가 T-login 과 iplug 라는 무선 인터넷 전용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월 3만원정도면 무선인터넷을 쓸 수 있다는 것인데, 일단 지금은 매월 일정한 요금만 내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했습니다.
대부분 이용자들은 구입하면서 정액제 + 종량제인 것은 알지만, 추가비용이 90%가 넘는 할인율이 적용되는것을 보고, 요금이 아무리 나와봤자 이통사가 개념없는짓을 하겠냐면서 계산도 안해보고 일단 믿고 가입을 했을것입니다. 본인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실제 이용자들은 사용 후 요금고지서를 받아본 순간 가슴이 철렁거리는 것을 쓸어담으면서, 현재는 이벤트 기간이라 할인해서 기본요금만 냈지만, 이벤트 기간이 지나면 해지하겠다는 마음먹은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본인도 처음엔 700만원 가량 나온 고지서를 받은적이 있으며, 그 후에 요금고지서가 두려서 사용을 거의 하지 않았지만 이번에도 300만원이 나온 고지서를 받았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인터넷에는 천만원이 넘은 고지서를 캡춰한 사진들이 인터넷에 휭휭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무선인터넷 쓰다가 자살했다는 소식이 들리지는 않지만, 이 문제는 인터넷 이용자 입장에서 심각하며,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 산업과 이를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는 국가의 미래를 생각해봐도 상당히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들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본론
T-login 과 iplug는 무엇인가?
T-login은 SKT에서 서비스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이며, iplug는 KTF에서 서비스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로서, 휴대폰용 무선인터넷과는 다른, 노트북등 컴퓨터 전용으로 사용되는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명칭입니다.
요금은?
SK텔레콤의 T로그인의 경우 월 무료 DATA통화 1GB를 주는 월 29900원의 레귤러와 2GB를 주는 월 45000원의 프리미엄이 있으며, KTF는 월 무료통화 1GB를 주는 월 29500원의 베이직과 2GB를 주는 월 44500원의 스페샬이 있습니다.
현재는 이벤트 기간이라고 기본요금만 받고 있지만 이벤트 기간이 지나면 초과할인율 94~96%로 할인해준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과연 초과 할인율로 계산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인터넷이 사용이 가능할까요? 이벤트 기간이 지난후 요금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네티즌들은 얼마나 인터넷을 사용할까요?
이용자들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고, 무선 인터넷의 경우 속도가 느리고 이동중에 많이 사용하는 특성상 많은 데이터를 이용하기 어렵지만, 집에서 유선인터넷을 사용하는 만큼 편하게 사용하면 누구나 한달에 표에 나온 20기가는 거뜬히 넘어갈 것입니다. 실제 유선 인터넷 이용자들은 월 100기가 이상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기 쉽게 추가요금을 현실적으로 이야기하면 어느 정도 일까요?
SKT의 경우 1MB당 184원(94%할인) 123원(96%할인)입니다.
KTF의 경우 1MB당 40원(94%할인) 27원(96%할인)입니다.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를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네이버등 포털 메인페이지(0.5MB정도)를 두번 열어보면 100원정도 나갈 수 있다고 짐작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뉴스본다고 하루에도 수십번씩 들어가면 정말 난감할 것 같습니다.
웹 서핑하다가 클릭해서 읽다가 뒤로 돌아가서 다른기사 찾고 읽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100번 클릭하면 대략 1만원 정도의 금액이 나가게 됩니다.
쇼핑몰의 경우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합니다. 인터파크의 경우 메인페이지를 지금 확인해보니 3.7MB입니다. 한번에 680원, 쇼핑 한번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상품 뒤져보면 100번 웹페이지 보면 6만 8천원입니다. 이렇게 되면 상품가격보다 더 비싸게 됩니다.
결론
요즘 집전화를 사용하지 않는것처럼, 앞으로는 무선 인터넷이 대중화 될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보다 앞당기고 인터넷 관련 산업을 계속 발전시키고, 사업자 입장에서 SKT와 KTF가 보다 많은 인터넷 이용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라도, 무선 인터넷 요금을 현행 유선인터넷과 비슷한 가격의 정액제로 서비스를 해야 할 것입니다.
비씨파크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 요금을 현행 유선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최대 월 5만원 이하의 정액제로 해주길 제안하며, 이에 동감하는 네티즌들의 서명을 받아 정부 / 국회를 통해서 무선 인터넷 요금에 대한 정액제 입법을 추진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비씨파크는 네티즌들과 뜻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무선 인터넷 종량제 반대서명
//www.bcpark.net/bbs/284070
인터넷 종량제 토론게시판
//www.bcpark.net/community/list.html?tkind=1&lkind=2&mkind=788&skind=3493
PS. 위 기사를 퍼가셔도 좋습니다만, 일부분만 발췌하지 마시고 전체를 퍼가시기 바라며, 출처를 밝혀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비씨파크 주식회사, 대표이사 : 박병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박병철
사업자등록번호 : 114-86-19888 |
본사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3길, 42, 1307호
전자우편 : master@bcpark.net |
(전화전 이용문의 게시판 필수)
전화: 02-534-982구(09:00~18:00) |
팩스: 02-535-155구 |
긴급: 010-9774-988삼
ㆍ저작권안내 : 비씨파크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비씨파크에 게재된 게시물은 비씨파크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게시, 판매, 대여 또는 상업적 이용시 손해배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ㆍ쇼핑몰안내 : 비씨파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상품 주문, 배송 및 환불의 의무와 책임은 각 판매 업체에 있습니다.
Copyright ⓒ 2000-2025 BCPARK In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