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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그? 혹은 마스터베이션?

 


21세기 들어 한국사회에 가시적으로 나타난 여러가지 변화들 중에서 한 가지를 서강대 손호철 교수의 말을 빌어 꼽자면, 바로 '반공냉전세력의 결집'이다. 7,80년대에 가열차게 휘몰아쳤던 민주화투쟁 바람에는 애써 외면하거나, 몸을 사리고 있었거나, 이에 전면적으로 반대했던 사람들이 되려 형식적인 면에서 민주주의가 정착한 이 시점에서, 기본적 가치인 인권과 민주주의를 내세우며 '사상'투쟁에 나서고 있다. 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절대적으로 지지하는 나로서는 그들의 지나치다시피 '진지한' 모습을 보면서도 그저 피식 웃는데, 그들은 도저히 생각이 다른 이들을 보며 미소지을 생각이 없어 보인다.

그들은 스스로 '자유민주주의자'라 칭한다. 그리고 자신들과 대척점에 있는 사람들을 '공산주의자'라 몰아붙인다. 공산주의자는 그나마 점잖은 표현이다. '김정일 끄나불', '빨갱이', '친북좌경세력' 등 균형감각이 현저히 떨어지는 표현을 서슴치 않고 쓴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사고는 이분법 내지는 흑백논리에서 비롯된다. 그것은 내가 도덕적으로 우월한 '선'이나 '정의'를 독점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고로 앞서 표현한 내용은 '자신의 주장'이나 '자신의 이념적 스탠스'를 나타내는 것일 뿐인데도, 그것을 단순히 '사실을 확인'하거나 '사실을 표현'-법률용어로는 관념의 통지라고 한다-한 것으로 착각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이런 사람들과 토론은 절대불가다. 도무지 상대방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근거로 내세운 팩트를 결코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이런 유치한 논법이 인식의 저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대전제 - 공산주의자들은 역사를 왜곡한다. 소전제 - 누구(특정지칭인물)는 공산주의자와 같은 소리만 해댄다. 결론 - 누구가 하는 주장의 근거들은 믿을 수 없다. 그렇다. 이러한 사고방식 아래에서는 상대가 근거로 내세운 팩트에 대해서 같은 내용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가진 자료로 반박하거나, 다른 팩트를 자신의 주장의 근거로 삼는 게 아니라 그저 자신만이 보고, 듣고, 접해왔던 사실 모두를 '검증된' 근거삼아 똑같은 주장만 되풀이하게 된다.

그런데 그것은 때로 사람들이 대개 동의하고 있는 '공공선'이나 '사회정의'에 어긋나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기주장의 도돌이표 반복은 일관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전혀 어긋남이 없기 때문에, 논리적 정합성을 위해 공공선이나 사회정의의 기준은 자신만의 관점에서 뒤틀어버린다. 이 경우 '인권'이란 개념은 오랜 기간 정립되어 왔고, 적어도 현대 입헌국가 아래에서는 어떤 경우에도 타협할 수 없는 최고의 가치가 아니라 특정시기에는 버려도 되는 가치가 되어버리고, 그 범위는 전 세계에서 한반도 정도로 축소되어 버린다. 예를 들면 그들은 북조선 김정일 정권 아래에서 벌어지고 인권유린의 실태를 근거삼아 '글로벌 스탠다드'- 국제적 인권 기준이다 -를 구실로 김정일 정권 척결을 주장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인권유린 범죄가 자행되었던 박정희 내지 전두환 정권에 대해서는 애써 침묵하고, 동남아시아나 남미 아프리카에서 자행되고 있는 인권유린 범죄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 바가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특정시기 특정목표를 위해서는 민주주의도 인권도 모두 희생시킬 수 있다거나,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민주주의와 인권을 유린했다는 형용모순이 나온다. 아니면 그 불법의 질 정도를 따져 누구보다는 불법의 정도가 낮으니까 상관없다는 식으로 면죄부를 준다. 살인이 강간살인보다 죄질이 낮으니까 무죄라는 식으로.

이를 그냥 개그라고 봐야할까? 386 주사파가 모든 국가기구를 점령한 이 시기에서-그들의 표현을 빌었다- 역설적이게도 표현의 자유를 무한대로 누리고 계신 분들에게 되도 안 한 소리 그만하라고 윽박지를 수도 없다. 자유민주주의는 '사상과 양심의 자유' 그리고 그것의 수단인 '표현의 자유'가 생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분들의 퍼포먼스나 주장을 보고 그냥 피식 웃고 넘기는 게 나아보인다. 무엇이든 말할 자유가 역설적으로 무엇이든 말 못하게하는 데 작용한다고 해서 침묵이나 무시할 권리마저 포기할 필요는 없잖은가. 정신과 전문의 정혜신 씨의 말을 빌어 그냥 '지적 마스터베이션'이라고 생각하자. 그리고 나 자신도 그런 경향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항상 경계하고 성찰하자. 박정희 시대나 지금이나 언론환경은 별반 나아진 바가 없다며 '보도지침'을 거론한 어느 분의 댓글을 보며 든 단상이다.

건전한싸이코
2006-03-06 14:47:13
3442 번 읽음
  총 8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 마왕 ▒ '06.3.6 11:53 PM 신고
    386 세대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윗세대의 완고함을 보았고 아랫세대의
    자유분방함을 본세대 입니다.

    그리고 민주화를 위해 몸소 뛰어들었던 세대입니다.

    제가 보기엔 가장 현명한 세대라고 할수있습니다.
    문제의 본질을 잘 알고있는세대라고 할수있죠.
    그냥 지켜봐도 문제 없을듯 합니다. ↓댓글에댓글
  2. 2. 참잘했어요 '06.3.7 1:32 PM 신고
    386덜은 이제 대부분 486이 되어가고 있어여.
    그만큼 시간이 흘렀지여.
    그런데 전면에 나선 386덜을 싸잡아서 주사파로 교묘하게 매도하는 걸 보니 상당히 능숙한 우익선동꾼이시군여. ↓댓글에댓글
  3. 3. 엘레사 '06.3.7 11:41 PM 신고
    어느쪽이든 극단적인 생각과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은...
    문제입니다.
    ㅋㅋ ~~

    이쪽 저쪽 편가르기...
    나쁜넘 선한넘 나누기...
    극우, 극좌....
    빨갱이 등등...
    극단적인 시각과 생각으로 상대를 바라보고 평가하는 것...
    그 자체가 문제지요. 쯧... ↓댓글에댓글
  4. 4. mrpardon '06.3.8 2:22 AM 신고
    ?? '참 잘했어요'님 말씀 좀 이상하시네요. 이 분은 386세대를 주사파라고 한 적이 없는데요. "그들의 표현을 빌었다"는 첨언이 붙어있는데 말이죠.

    여하튼 형식적인 민주주의는 갖추어졌을지 몰라도, 예전 압정의 시대 때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인물들은 전혀 바뀌지도 않았고. 여전히도 엄청나게 많으니 문제는 문제죠. 이젠 그들이 자신들이 다수이고, 정의이고, 선이라고 떠벌이고 다니니 이거 참.. 하긴 지금의 집권 세력이 "좌파"로 불리고 있는데다가(그 정체가 과연 '좌파'일지는 영 의심스럽지만), 워낙 어설프게 국정을 끌어가고 있으니. 정치의식이 일천한 대부분의 국민들은 그쪽으로 다시 선동되어가는 듯 하고..

    네이버 같은데 리플 달린 것들 보면 정말 가관도 아닙니다. 도대체 어떻게 된 시대에 살고 있는 건지, 원... ↓댓글에댓글
  5. 5. 카오루 '06.3.8 2:45 PM 신고
    왜 386이 문제냐하면.
    박정희부터 노태우까지의 군사/독재정권을 경험한 탓에 소위 "우파"는 모두 수구세력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 것 같기 때문입니다. 제가 경험한 리플중에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그것은 군사독재정권이 재집권하는 것과 같다"라는 것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런 사람과 무슨 대화가 되겠습니까. 대화가 불가능한 것은 "반공냉전세력"뿐이 아니고 "친북좌파세력"도 마찬가지입니다. ↓댓글에댓글
    • 1. mrpardon '06.3.8 9:37 PM 신고
      정말 친북좌파가 누구라고 생각하시는지 개인적으로 참 궁금하네요. 설마 지금 열린우리 정도를 친북좌파로 생각지는 않으시겠죠..?
    • 2. 카오루 '06.3.10 3:39 PM 신고
      그런뜻으로 쓴 단어가 아닙니다.
      열린우리당, 민주노동당이 친북좌파세력이 아니듯, 한나라당이 반공냉전세력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소위 진보세력이 한나라당과 그 지지자들을 "반공냉전세력(전 이 말이 반공이데올로기를 신봉하며 현재의 남북대치상태를 고착화하고자하는 세력이라는 뜻으로 이해합니다)이라고 지칭하는 것과 소위 보수세력이 열린우리당,민주노동당과 그 지지자들을 "친북좌파세력(북한의 공산주의 이념-주체사상-을 신봉하며 북한에 의한 적화통일을 기도하는자)들로 매도하는 것이 별로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6. 6. 기쁨가득 '06.3.25 3:37 PM 신고
    386의 끝자락에 서있던 사람으로 지나가다가 귀가 가려워서 적어봅니다.
    제가 보기에는 처음부터 이념 논쟁은 앞에 나타나진 이름표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본질은 사상이 달라서 싸움이 시작된 것이 아니라 기득권층이 조선시대 노비부리듯 일반국민을 대했고, 억울하다 못해서 한 맺힌 사람들이 그들을 향해서 돌을 던진 것 같습니다. 물론 돌아온 것은 총알이었지요.
    그런 면에서 한나라가 보수라는 것은 기득권층에 아직도 서 있다는 뜻이고, 열우나 민노가 진보라는 것은 아직은 힘이 약하다는 의미겠지요. - 예가 될수 있을지는 몰라도 북한에서 보수는 공산당이고 진보는 개방주의, 민주주의자일껄요.
    386은 최류탄 냄세를 캠퍼스의 향기로 기억하고 있는 세대들입니다. 그러니 민정당 계보를 이은 한나라당이라면 진절머리가 나겠지요.(저를 포함해서..)

    이제는 밥그릇 싸움은 그만해도 충분하다고 봐요.
    정당들이 서로 견제하며 협력하여 그저 미래를 위해서 한국의 가치를 높이고, 후대들을 세계적인 인물들로 키울 수 있는 문화로 성장되었으면 합니다. ↓댓글에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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