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17°³ ºÐ¾ß 2002³â Æò°¡¿Í 2003³â Àü¸Á -6. ±¹³» CRM ½ÃÀå Æò°¡¿Í Àü¸Á
°í°´ Áß½ÉÀÇ ¸¶ÄÉÆà Æз¯´ÙÀÓ º¯È·Î ¡®²ÙÁØÈ÷ ¼ºÀ塯
¿Ü»ê ¼Ö·ç¼Ç °¼¼ ¿©Àü ¡¦ ´Ù¾çÇÑ ½Ã½ºÅÛ°ú ÅëÇÕ °¡¼ÓÈ
±â¾÷ÀÇ °æ¿µ Æз¯´ÙÀÓÀÌ Á¦Ç° Á߽ɿ¡¼ °í°´À¸·Î ÀÌÀüµÇ¸é¼ °í°´À» ¹Ù¶óº¸´Â °üÁ¡ÀÌ º¯ÇÏ°í ÀÖ´Ù. °í°´ÀÌ ÁøÁ¤À¸·Î ¿øÇÏ´Â °ÍÀ» °³º°ÀûÀ¸·Î ÃæÁ·½Ãų ¼ö ÀÖ´Ù¸é °í°´Àº ±× ±â¾÷¿¡ ´ëÇÑ °¡Ä¡¸¦ »õ·Ó°Ô ÀνÄÇÏ°Ô µÉ °ÍÀÌ°í, ±â¾÷Àº °í°´ÀÇ ÀÌÅ»À» ¸·¾Æ ¼öÀÍÀ» ¿Ã¸± ¼ö ÀÖÀ» °ÍÀÌ´Ù. ÀÌ °°Àº º¯ÈÀÇ È帧¿¡ ºÎÀÀÇÒ ¼ö ÀÖ´Â °ÍÀÌ °í°´°ü°è°ü¸®(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¼Ö·ç¼ÇÀ¸·Î ÃÖ±Ù ±â¾÷µéÀº CRM ü°è¸¦ ±¸ÇöÇÏ´Â °ÍÀ» ´ç¿¬½Ã ¹Þ¾ÆµéÀÌ°í ÀÖ´Ù.
°æ±â ħü ¼Ó ²ÙÁØÇÑ ¼ºÀå¼¼
CRMÀº ÃÖ»óÀÇ °¡Ä¡¸¦ Áö´Ñ °í°´±ºÀ» ¹ß±¼ÇÏ°í °ú°Å, ÇöÀç ÇàÅÂÀÇ ºÐ¼®»Ó¸¸ ¾Æ´Ï¶ó °³º° °í°´ÀÇ ¹Ì·¡ Çൿ±îÁö ¿¹ÃøÇØ, ´Ü¼øÈ÷ Á¢ÃËÀ̳ª ÇѽÃÀûÀÎ °Å·¡¸¦ ¾ÈÁ¤ÀûÀ̸ç Áö¼ÓÀûÀÎ ¼öÀÍÀ» º¸ÀåÇÏ´Â »óÈ£ÀÛ¿ëÀ» ±â¹ÝÀ¸·Î ÇÑ °ü°è·Î ¹ßÀü½ÃÄÑ À̸¦ ü°èÀûÀ¸·Î °ü¸®ÇÏ´Â ÇÁ·Î¼¼½º´Ù.
CRM½ÃÀåÀº µµÀÔ¿¡ µû¸¥ ROI(Return On Investment)°¡ °¡½ÃÈ µÇ¸é¼ Ÿ ¼Ö·ç¼Ç¿¡ ºñÇØ Áö¼ÓÀûÀÎ ¼ºÀåÀ» º¸¿©¿Ô´Ù.
±¹³» CRM½ÃÀåÀº ½Ãº§, ¿À¶óŬ, SAP, IBM µî ÇØ¿Ü CRM ¾ÖÇø®ÄÉÀÌ¼Ç º¥´õµéÀÌ °è¼ÓÇØ °¼¼¸¦ º¸ÀÌ°í ÀÖ°í »ï¼ºSDS, LG CNS µî ´ëÇü ½Ã½ºÅÛÅëÇÕ(SI) ¾÷üµéµµ ÀÌ ½ÃÀå¿¡¼ µÎ°¢À» º¸ÀÌ°í ÀÖ´Ù.
¿ÃÇØ °¡Àå Å« ÇÁ·ÎÁ§Æ®·Î ÀÏÄþîÁö´Â ¾à 300¾ï¿ø ±Ô¸ðÀÇ »ï¼ºÁõ±ÇÀº ¹°·Ð LGÄ«µå, »ï¼º»ý¸í, ¾Ë¸®¾ÈÃ÷Á¦ÀÏ»ý¸í, LG Ȩ¼îÇÎ µî ´ë±â¾÷ÀÇ ÇÁ·ÎÁ§Æ®¸¦ ¼º»ç½ÃŲ ½Ãº§Àº ¿ÃÇصµ ±× ¸í¼ºÀ» À̾°í ÀÖ´Ù. ¿À¶óŬÀº Æ÷½ºÄÚ, µ¿ºÎÈÀç, ¼¿ï¿ìÀ¯, LGÀüÀÚ µîÀÇ ÇÁ·ÎÁ§Æ®¸¦ ¼º»ç½ÃÄ×°í, SAP´Â ±âÁ¸ ERP »çÀÌÆ®¸¦ Áß½ÉÀ¸·Î ¿¦¼ÕÄÚ¸®¾Æ, Çѱ¹¸¶»çȸ, ÇѺÒÈÀåÇ°, Çѱ¹À¯¸® µîÀÇ ÇÁ·ÎÁ§Æ®¸¦ ÁøÇà½ÃÄ×´Ù. Å׶óµ¥ÀÌŸµµ ±¹¹ÎÀºÇà, ½Å¼¼°è¹éÈÁ¡, ½Åµ¿¾ÆÈÀç, ½ÅÇÑÀºÇà, µ¿¿øÁõ±Ç µî 30¿© ¼±µµ¾÷üµéÀÇ ·¹ÆÛ·±½º »çÀÌÆ®¸¦ È®º¸ÇÏ°í ÀÖ´Ù.
¿î¿µ CRM ¾ÖÇø®ÄÉÀÌ¼Ç ½ÃÀå ±Ô¸ð
±ÝÀ¶±Ç¿¡¼ À¯Å롤Åë½Å¡¤Á¦Á¶·Î ½ÃÀå È®»ê
±ÝÀ¶±ÇÀº ¼Ö·ç¼Ç ½ÃÀå¿¡ ÀÖ¾î ±×ÇØ ½ÃÀå ¼±Á¡°ú ¸ÅÃâÀ» ÆÇ°¡¸§ÇÏ´Â Áß¿äÇÑ ½ÃÀåÀÌ´Ù. CRMµµ ¸¶Âù°¡Áö·Î ÀºÇà±ÇÀÇ ÇÕº´°ú ´ëÇüÈ, ¿ÜÇüÀûÀÎ °æÀï·Â °È µî¿¡ ÈûÀ» ¾ò¾î È°¹ßÇÑ ¿òÁ÷ÀÓÀ» º¸¿©Áá´Ù.
À嵿ÀÎ SASÄÚ¸®¾Æ ºÎ»çÀåÀº ¡°Áö³ÇغÎÅÍ ±¹³» CRM½ÃÀåÀº ±ÝÀ¶±ÇÀ» Áß½ÉÀ¸·Î ²ÙÁØÈ÷ ¼ºÀåÇØ¿Ô´Ù. ±âÁ¸¿¡ ERP¸¦ ÅëÇØ ±â¾÷ ³»ºÎ ÇÁ·Î¼¼½º¸¦ ÅëÇÕÇÏ´Â °úÁ¤À» °ÅÃÆ°í ÇöÀç´Â CRMÀ» ÅëÇØ °í°´ Áß½ÉÀÇ ±â¾÷À¸·Î º¯¸ðÇÏ°í ÀÖ´Ù¡±°í ¹àÇû´Ù.
¿ÃÇØ CRM ¾÷üµéÀº ¿î¿µ ¹× ºÐ¼®, ä³Î µîÀ» ¾Æ¿ì¸£´Â ÅëÇÕ °üÁ¡ÀÇ CRMÀ» °ø±ÞÇϱâ À§ÇØ ¾÷°è°£ Çù·ÂÀ» °¡¼ÓÈÇß´Ù. ºÐ¼®CRM°ú ¿î¿µCRM°£ ¿¬µ¿À» ÅëÇØ ¿î¿µ°ú ºÐ¼®ÀÇ ¾çºÐ¹ýÀûÀÎ ³í¸®¸¦ ¹þ¾î³ª Àü»çÀûÀÎ °üÁ¡ÀÇ °í°´¸¸Á·À» À§ÇØ ÅëÇÕCRMÀ¸·Î ÀüÀÌÇÏ´Â ¿òÁ÷ÀÓÀ» º¸¿´´Ù. ¶ÇÇÑ ¿ÃÇصµ Áö³ÇØ¿Í ¸¶Âù°¡Áö°í »õ·Î¿î º¥´õµéÀÌ ÀÌ ½ÃÀå¿¡ ÁøÃâÇÏ°í »ç¶óÁö´Â µî º¯È¼Ó¿¡¼µµ ½Ãº§, ¿À¶óŬ, SAP, SAS, IBM µî, ¸î¸î ¿Ü»ê º¥´õµéÀÌ ½ÃÀåÀ» Àå¾ÇÇß´Ù.
¿ÃÃÊ ½ÃÀåÀº 2001³â CRM ÀÎÇÁ¶ó Á¶¼º¿¡ ÈûÀÔ¾î Ä·ÆäÀÎ °ü¸®¸¦ ÇʵηΠ¸¶ÄÉÆà ÀÚµ¿È, ¿µ¾÷ ÀÚµ¿È, Á¢Á¡ ÅëÇÕ µî ´Ü°èÀûÀ¸·Î ¼Ö·ç¼Ç ¼ö¿ä Çü¼ºÀ» ±â´ëÇßÀ¸³ª ÁßÀå±âÀûÀÎ Àü·«À» °®°í CRMÀ» ÁøÇàÇÑ ¸î¸î ±â¾÷µéÀ» Á¦¿ÜÇÏ°í´Â ´ëºÎºÐÀÇ ±â¾÷µéÀÌ ´Ü±âÀûÀÎ ROI âÃâÀ» À§ÇÑ ´Ü°èÀûÀÌÁö ¸øÇÑ ¼±ÅÃÀûÀÎ ÅõÀÚ°¡ ÁøÇàµÆ´Ù.
ÀÓ¿µ¶õ ½Ãº§½Ã½ºÅÛÁîÄÚ¸®¾Æ »ó¹«´Â ¡°¿Ã¹Ù¸¥ CRM È°¿ëÀ» À§Çؼ´Â °í°´¿¡ ´ëÇÑ Á¤È®ÇÑ µ¥ÀÌÅÍ°¡ ÇÊ¿äÇÏ´Ù. ÇÏÁö¸¸ ´ëºÎºÐÀÇ ±â¾÷µéÀº °í°´ µ¥ÀÌÅͺ¸´Ù´Â ±â¾÷ ÇÁ·Î¼¼½º¿¡ ÃÊÁ¡À» µÎ°í °í°´ ºÐ¼®ÀÌ ¾Æ´Ñ Á¦Ç°¿¡ Áß½ÉÀ» µÐ ¿î¿µÀÌ ÀÌ·ç¾îÁ®¿Ô±â ¶§¹®¿¡ CRM µµÀÔ È¿°ú¸¦ °ÅµÎÁö ¸øÇß´Ù¡±°í ¹àÇû´Ù.
ºÐ¼® CRM ¾ÖÇø®ÄÉÀÌ¼Ç ½ÃÀå ±Ô¸ð
¼º°ø°ú ½ÇÆÐÀÇ ½ÃÇàÂø¿À ¹Ýº¹
CRMÀÇ ÃÖÀû ½ÇÇà(Best Practise)Àº Àü»çÀûÀÎ Â÷¿ø¿¡¼ °í°´ µ¥ÀÌÅÍ ÅëÇÕ, ºÐ¼® ¹× Ä·ÆäÀÎ °ü¸®, ¿î¿µCRM ¹× °¢Á¾ °í°´ Á¢Á¡ ä³ÎÀÌ À¯±âÀûÀ¸·Î ¿¬°èµÇ¾î, CRMÀÌ ÇϳªÀÇ ¼øȯÀûÀÎ »çÀÌŬ·Î ¿òÁ÷ÀÌ´Â ³»ºÎ Á¶Á÷À» ¿Ïº®ÇÏ°Ô °®Ãá »ç·Ê¸¦ ÀǹÌÇÑ´Ù. ÇÏÁö¸¸ ¿ÃÇØ ÀÌ·± Á¤ÀǸ¦ ¿Ïº®ÇÏ°Ô ¸¸Á·½Ãų ¼ö ÀÖ´Â »ç·Ê´Â ³ªÅ¸³ªÁö ¾Ê¾ÒÁö¸¸ À¯±âÀûÀÎ ÇÁ·Î¼¼½º¸¦ ¿Ï¼ºÇØ ROI¸¦ º¸±â ½ÃÀÛÇÏ´Â °í°´µéÀÌ ±ÝÀ¶±Ç¿¡¼ ³ªÅ¸³ª±â ½ÃÀÛÇß´Ù.
À嵿ÀÎ SASÄÚ¸®¾Æ ºÎ»çÀåÀº ¡°CRMÀº ¸ð¹ý ´ä¾ÈÀÌ ¾ø´Â ¼Ö·ç¼ÇÀÌ´Ù. µû¶ó¼ ÇâÈÄ CRMÀº °è¼ÓÇØ ½ÃÇàÂø¿À¸¦ °ÅÄ¡¸é¼ º¥´õµéÀº ¼Ö·ç¼ÇÀ» ¾÷±×·¹À̵åÇÏ°í ROI¸¦ °¡½ÃÈÇϱâ À§ÇØ ³ë·ÂÇÒ °ÍÀÌ°í ±â¾÷µéÀº ±¸Ãà°ú À籸ÃàÀÌ ¹Ýº¹µÇ¸é¼ CRM¿¡ ´ëÇÑ Çʿ伺 ¹× È°¿ë¼º¿¡ ´ëÇÑ ÀνÄÀÌ È®°íÇØÁú °Í¡±À̶ó°í ¼³¸íÇß´Ù.
¿ÃÇØ ÀÖ¾ú´ø ´ëºÎºÐÀÇ ÇÁ·ÎÁ§Æ®´Â °í°´ µ¥ÀÌÅÍ ÀçÅëÇÕ, ¿î¿µCRM/°í°´Á¢Á¡¿¡ Ä¡ÁßÇÑ ¼Ö·ç¼ÇÀ» º¸¿ÏÇϱâ À§ÇÑ ºÐ¼®CRM ÇÁ·ÎÁ§Æ®, ºÐ¼®CRM/BI(Business Integration)¸¦ ÅëÇÑ °í°´ Áö½ÄÈ°¿ëÀ» ±Ø´ëÈÇϱâ À§ÇÑ ¿î¿µ CRMÇÁ·ÎÁ§Æ® µîÀ̾ú´Ù.
¶ß°Å¿î °¨ÀÚ·Î ¶°¿À¸¥ ¡®CRM ROI¡¯
¸ðµç ±â¾÷ ¼Ö·ç¼ÇÀÌ ±×·¯Çϵí CRMµµ Áö³ÇØ ÇϹݱâºÎÅÍ ¿Ã Á߹ݱîÁö ROI¿¡ ´ëÇÑ À̽´°¡ ²÷ÀÌÁö ¾Ê¾Ò´Ù. ÇÏÁö¸¸ ¿î¿µ°ú ºÐ¼®À» ¾Æ¿ì¸£´Â ÅëÇÕCRMÀÌ ÀÚ¸®¸¦ ÀâÀ¸¸é¼ ƯÁ¤ ºÎ¹® ¼Ö·ç¼ÇÀ¸·Î ROI¸¦ ÃøÁ¤Çϱ⺸´Ù´Â ÀüüÀûÀÎ ÇÁ·Î¼¼½ºÀÇ ±¸Ãà ÈÄ À¯±âÀûÀ¸·Î ¿¬°áÇÑ Á¾ÇÕÀûÀÎ ROI·Î º¸¾Æ¾ß ÇÑ´Ù´Â ½Ã°¢ÀÌ È®»êµÆ´Ù. ROI¿¡ ´ëÇÑ °ü½ÉÀÌ ³ô¾ÆÁö¸é¼ ÀÌÁ¦ °í°´µéÀº CRM ÅõÀÚ ¼±Åÿ¡ ÀÖ¾î ÃøÁ¤ °¡´ÉÇÑ ROI Á¦½Ã¸¦ º¥´õ¿¡°Ô ¿ä±¸ÇÏ´Â °ÍÀÌ ±âº»À¸·Î ÀνĵƴÙ.
³»³â CRM º¥´õµéÀº °í°´¿¡ ´ëÇÑ ÀÌÇظ¦ È®º¸Çϱâ À§ÇÑ µ¥ÀÌÅÍ ÅëÇÕÀ» °¡¼ÓÈÇÒ °ÍÀÌ´Ù. ¶ÇÇÑ ½ÃÀå¿¡¼ ½Ç½Ã°£ À̺¥Æ® ±â¹ÝÀÇ ¸¶ÄÉÆÃÀÌ È®»êµÉ Á¶ÁüÀÌ º¸ÀÌ¸é¼ ´Ü±âÀûÀÎ ROI¸¦ À§ÇÑ ÈĹßÁÖÀÚµéÀÇ ¿î¿µCRM ¹× ä³Î µµÀÔÀÌ °¡¼Ó鵃 Àü¸ÁÀÌ´Ù. ÀÌ¿¡ µû¶ó CRMÀº ´Ù¾çÇÑ »ê¾÷º° CRMÀ¸·Î Æ¯ÈµÉ Àü¸ÁÀÌ´Ù.
CRM ½ÃÀå¿¡¼µµ ±ÝÀ¶±ÇÀ» Áß½ÉÀ¸·Î CRMÀ» À§ÇÑ °í°´ÅëÇÕ °ü·Ã ÇÁ·ÎÁ§Æ®¿Í Ä·ÆäÀÎ °ü¸®½Ã½ºÅÛÀÇ °íµµÈ ¹× ä³Î ÅëÇÕ ÇÁ·ÎÁ§Æ®µéÀÌ È°¼ºÈµÉ °ÍÀÌ´Ù. °¢Á¾ ±ÔÁ¦°¡ Ç®¸®°í °æÀï ½ÉÈ ±¹¸é¿¡ óÇØÀÖ´Â Ä«µå¾÷°è¿¡¼´Â ±âÁ¸ °í°´ ÀÌÅ» ¹æÁö ¹× ¿ì¼ö °í°´ ¹ß±¼À» À§ÇÑ °¢Á¾ ºÐ¼®/BI ¾ÖÇø®ÄÉÀ̼Ç, Ä·ÆäÀÎ °ü¸® µîÀ» À§ÇÑ ºÐ¼®CRM µµÀÔ°ú ±âÁ¸ CRM ¹× ä³Î°úÀÇ ÅëÇÕ ÇÁ·ÎÁ§Æ®°¡ ´Ã¾î³¯ °ÍÀ¸·Î Àü¸ÁµÈ´Ù. À¯Åë¾÷°è´Â º»°ÝÀûÀÎ CRM È°µ¿À» À§ÇÑ ÀÎÇÁ¶ó/ÇÁ·Î¼¼½º ÀçÁ¤ºñ ÀÛ¾÷°ú Ä·ÆäÀÎ ½Ã½ºÅÛÀÇ °íµµÈ°¡ ¿¹»óµÇ¸ç Åë½Å¾÷°è¿¡¼´Â Àü»çÀûÀÎ CRM ¹× Ä·ÆäÀÎ ½ÇÇà µî º¸´Ù ÁøÀϺ¸µÈ °í°´°ü·Ã È°µ¿À¸·Î ÀÌÀÍÀ» ±Ø´ëÈÇϱâ À§ÇÑ °í°´ µ¥ÀÌÅÍ ÅëÇÕ°ú Ä·ÆäÀÎ °ü¸® ½Ã½ºÅÛÀÇ ÀçÁ¤ºñ ¿µ¿ªÀÌ È°¼ºÈµÉ Àü¸ÁÀÌ´Ù.
±â¾÷µéÀº °í°´°úÀÇ Á¢Á¡ ¼Ö·ç¼ÇÀ¸·Î CRMÀ» µµÀÔÇÏ¸é¼ °í°´ Áß½ÉÀÇ ÇÁ·Î¼¼½º·Î ÀüȯÇÏ°í ÀÖ´Ù. ÇâÈÄ ¼º°øÀûÀÎ CRM ¼Ö·ç¼ÇÀº °í°´º°·Î Á¤È®ÇÏ°Ô Á¢±ÙÇØ °í°´ À¯ÃâÀ» »çÀü¿¡ ¹æÁö, ¸ÅÃâ·Î À̲ø ¼ö ÀÖ´À³Ä¿¡ ´Þ·ÁÀÖ´Ù. µû¶ó¼ CRMÀº °í°´¿¡ µû¸¥ ·¹º§À» ºÐ·ùÇÏ°í °¢ ·¹º§¿¡ ¸Â´Â °¡Ä¡¸¦ Á¦°øÇÒ ¼ö ÀÖ¾î¾ß ÇÏ¸ç ¼¼ºÐÈµÈ »ê¾÷º° Àû¿ëÀÌ °¡´ÉÇØ¾ß ÇÑ´Ù.
¶ÇÇÑ ÃÖ±Ù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À¥¼ºñ½º µî ÅëÇÕ ¼ºñ½º°¡ µîÀåÇÏ¸é¼ CRMÀº ÀÎÅͳÝÀ¸·Î ´Ù¾çÇÑ ½Ã½ºÅÛ°úÀÇ ÅëÇÕÀÌ °¡¼Ó鵃 °ÍÀÌ¸ç ¹«¼± ¾ÖÇø®ÄÉÀÌ¼Ç È®»ê¿¡ µû¸¥ m-CRM(Mobile CRM)µµ ºü¸¥ ¼ºÀåÀ» º¸ÀÏ °ÍÀ¸·Î ¿¹ÃøµÈ´Ù.
Ãâ ó : NETWORK TIMES 2002³â 12¿ùÈ£
ÀÛ¼ºÀÚ : ÀÌÀçºÀ ±âÀÚ